학과소개

발전계획

학과의 SWOT 분석 MATRIX

  • 강점 (Strength)

    1. 전임교수 1인당 학생수 감소와 활동적 연령대 교수 비율 높음
    2. 교수 연구실적 우수
    3. 기초학문적 성격과 현실참여적 응용학문의 성격을 적절히 조화
    4. 학생들의 자발적 활동 유인 효과 높음
    5. 정규직 취업률 양호
    6. 실습 강의 강화
  • 약점 (Weakness)

    1. 교과과정과 취업의 구조적 연계 취약
    2. 연구비 수탁비율의 상대적 저하
    3. 전임교수 강의 부담 과다
    4. 전체 취업률의 상대적 저하
    5. 중도 탈락률 상대적 상승
    6. 학생 상담 기록 미비
  • 기회 (Opportunity)

    1. 세계화 추세의 가속화
    2. 한국의 세계적 위상 강화
    3. 한반도 통일의 상대적 가시화
    4. 초국가적 지역공동체의 확대와 강화: 유럽연합과 아시아지역공동체의 발전
    5. 지역 균형 발전 정책의 지속 및 강화
    6. 정 보의 사회과학 연구비지원 강화
  • 위기 (Threat)

    1. 대학 학령인구 감소
    2. 대학의 수도권 집중현상
    3. 정치외교학의 현실응용성 인정 약화
    4. 대학원 입학생 감소
    5. 대졸 취업률의 전반적 감소

SWOT 분석 결과에 따른 발전 전략

  • 강점으로 기회를 살리는 전략 (SO 전략)
    • 세계화의 가속화 추세에 맞추어 국제기구 진출과 외교 전문가 양성을 강화
    • 한국의 세계적 위상 강화를 기회로 외국 대학과의 교류 확대로 국제적 안목과 연구능력 증진
    • 한반도 통일의 상대적 가시화를 토대로 통일 관련 연구와 교육의 강화
    • 초국가적 지역공동체의 확대와 강화를 기회로 유럽뿐 아니라 중국과 아시아 연안국의 정치외교학과와 학술 교류를 통해 대학 및 대학원 입학 자원 확충
    • 지역 균형 발전 정책 강화에 따라 지역사회의 정치ㆍ사회지도자 육성
    • 정부의 사회과학 연구비 지원 증진에 따라 연구비 수주를 촉진
    • 정치외교학과 소식지를 발행하고 이를 정치외교학과 졸업생과 기업체에 발송하여 학과의 교육 성과와 연구 능력을 홍보
    • 영어 강의 강화로 글로벌 능력 배양
  • 강점으로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ST 전략)
    • 전임교수를 증원하여 다양한 전공 교육의 내실을 강화
    • 연구실적이 우수한 교수들의 노력으로 우수한 학생들의 교육에 전념하여 정치ㆍ사회적 지도자로 양성하고 대학의 수도권 집중현상에 대비하고 우수 입학 자원 확보
    • 연구 범위를 확대하여 정치외교학의 현실참여적 성격을 강화
    • 학부 졸업 요건 강화를 통한 교육의 질 향상
    • (장학생 선정에서 공인 외국어 시험이나 국어 능력 시험 응시 의무화)
    • 연구년의 정기적 순환을 통한 연구 능력 향상과 외국 대학 정치외교학과와의 인적 교류와 공동학위 과정 추진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WO 전략)
    • 연구비 수탁비율을 높여 학과 재정에 기여
    • 고등학생 대상 전국대회를 개최하여 우수 입학자원 확보
    • 학생상담을 강화하고 기록을 활성화하여 중도탈락률을 대폭 낮춤
  •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T 전략)
    • 전국대회를 교내에 유치하고 입상자를 배출하여 지방대학의 위상을 제고
    • 실습강의와 취업관련 교육의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적ㆍ국제적 인재를 양성
    • 1학년 교육을 강화하여 기초를 튼튼히 하고, 리포트 피드백, 졸업논문 제도 강화, 어학 능력 향상을 통해 우수 인재 양성
    • 통일문제연구소 등의 현실참여적 연구를 강화하여 국가 차원의 사회과학 지원을 활용
    • 전임교수의 교양 및 전공기초과목 강의 담당 확대를 통해 정치학 기초 교육 강화
    • 학과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체계화
    • 학과사무실 행정 인력 보강을 통한 행정 업무 경감과 연구 및 교육의 집중도 향상

학과 발전 핵심 지표와 단기(2010년~2012년) 목표

2010년부터 실시되는 영남대학교 학과평가의 20개 지표 중에서 학과의 발전과 입학생 감소에 대비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장기적으로 역량을 집중시킬 핵심지표 네 가지를 전략적으로 선정함: 중도포기율 하락, 취업률 향상, 연구 활성화, 해외 교류 증진)

교육 과정 3개 트랙화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3개 주요 트랙을 구축, 교과과정 운영(트랙별 7개 교과목 배치)

  1. 언론부문과 민간기업
    • 언론계, 방송, 홍보관련 기업체 및 일반 기업체에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2. 공공부문과 시민사회
    • 정당, 국회,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로스쿨, 교사 등 공공부문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3. 외교부문과 국제기구
    • 국제기구, 영사업무, 외교행정직 등으로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리더십 교육
리더십교육
  • 정치이론
  • 현장실습
  • 정치평론
  • YU Abroad 프로그램
  • 21세기 리더십 콜로키움
  • 정치사회 : 정당, 지방의회, 선관위
  • 시민사회/제3섹터 : 이익집단, NGO, NPO, 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