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교육목표

교육목표

  1. 합리적인 분석능력, 창의적인 비판의식을 갖춘 ‘민주시민’ 교육
  2. 민족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필요에 부응하는 ‘정치ㆍ사회지도자’ 교육
  3. 인류공동체의 평화와 복지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 양성

교육비전

‘통합적 글로컬 리더십’ 교육의 메카

교육전략

  1. 기초교육: 통합적 글로컬 리더십 교육강화
    • 통합적 리더십 함양을 위한 사회통합 기초 소양 교육
    • 리더십 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계발
    • 여성 정치 리더십 교육 강화
    • 정치학(이론)과 정치현실을 매개하는 연결고리로 ‘정치평론’ 강화
    • 토론 능력 향상을 위한 ‘정치 토론’ 강화
    • 다양한 리더십 실습 과목의 계발: 리더십 현장 실습, 모의국회, 모의유엔
    • 영남대 차원의 의사소통 능력 계발을 위한 장기 전망 제시
    • 영남리더십센터 설립: 교내외 리더십 교육
  2. 학교와 정치·사회 현장 연계 교육
    • ‘통합적 글로컬 리더십’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산·학·관·민 협력체제 강화
    • 기존에 정치외교학과에서 수행해 온 리더십 콜로키움과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Yu Abroad 프로그램), 정치평론 등의 전통을 살리는 동시에 현장연계교육 강화
    • 산·학·관·민 연계교육의 일환으로 학교와 정계 및 시민사회를 연결하는 연계교육
    • 학교와 정계 및 시민사회의 각 기관들과 네트워크 형성, 인턴십 도입 등을 통한 현장체험학습
    • YU Abroad를 발전시켜서 글로벌 사회와 다양한 네트워크, 교류협력 강화
    • 외교 및 국제기구 전문가 양성 교육
    • 다문화사회의 발달에 따른 지역사회의 갈등해소 능력 함양 교육 강화. 이를 위해 다양한 외국인 단체와 새터민 지원센터 등과 협력 및 교류사업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