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Hot Focus

  • 2020년 2월 이전 Hot Focus 게시판을 확인하시려면 이곳을 클릭 해주세요.

정병기 교수님의 2020년 신작 『시간 환상통』 N

No.941802
  • 작성자 도미례
  • 등록일 : 2020.10.24 17:03
  • 조회수 : 485

 

정병기 교수님 저 / 천년의시작 / 2020년04월29일 출간

 

#시조집 #시아님 #시조임 #현실비판_현실풍자 #형이상학 #시인교수님

 

 

<책 소개>

 

정병기 시인의 시조집 『시간 환상통』이 천년의시조 1007번으로 출간되었다. 시인은 2016년 『나래시조』로 등단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시조집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와 시집 『오독으로 되는 시』를 출간하였다. 시인은 꾸준하고 활발한 시작 활동의 결과로 『문장21』 신인상, 『시』 추천시인상, 『시와 표현』 신인상 등을 수상하였다.

 

시인은 첫 시조집에서 개성적인 발상과 실험적인 시 의식을 토대로 현대시조에서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모험적이고 도전적인 형식 실험을 통해 시조의 양식을 갱신하려는 시도를 보여 준 바 있다. 기존 시조에 대한 문법과 접근법을 과감히 떨쳐 버리고 고유한 작시술과 발상으로 써 내려간 정병기의 시조는 얼핏 보면 낯설고 생경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날선 비판과 사회적 담론에 적극적으로 가담하는 시인의 목소리가 서정抒情의 물결로 출렁이는 현대시조에 작은 파동을 불러일으켰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번 시집은 자연과 세계의 원리와 섭리를 탐구하는 시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풍자를 통해 세계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인간의 욕망에 깃든 폭력성을 가감 없이 보여 준다. 여기서 우리는 사회적 현실을 진단하거나 비판하는 시인의 목소리가 이전보다 성숙한 울림이 되어 퍼져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전 시집들만 보더라도, 현실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독특한 실험적 양식과 결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정병기 시인의 장점이라는 것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이번 시집에서는 일상에서 일어나는 마음의 파문과 삶의 주변에 대한 섬세하고 깊이 있는 관찰을 통해 탄생한 서정의 풍격이 감동의 원천으로 작동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시집의 후반부에 이르러서는 사회 현실과 실존적 삶의 천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연과 세계에 대한 형이상학적 사유를 이끌어내는 시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적 현실에 대한 풍자가 정곡을 찌르며, 실존적 삶에 대한 정동에 그윽한 향기가 배어있다는 것은 이번 시집의 크나큰 성취다. 해설을 쓴 황치복 문학평론가의 말에 따르면, 이번 시집은 “자연과 세계의 실상에 대한 탐구”가 “형이상학적인 사유의 날카로움과 깊이”를 만나 “새로운 시조의 가능성을 타진”한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시인의 전언傳言은 시조의 유연한 가락에 담기고, 적절한 비유에 녹아들어 시조의 품격을 한 단계 이끌어 올리는 데 기여한다. (출처: 교보문고)